안녕하세요. 마마다 쓰는 지언이에요. 오늘은 별일없이 순항하셨나요?
저는 어제 서강대 앞에서 강아지 끈을 잡지 않고 가는 한 아주머니 덕분에 심장이 저릿해지는 소동이 있었답니다. 자네를 데리고 걸어 가는데, 저 멀리서 두 강아지가 맹렬한 속도로 달려와서는 자네를 향해 펄쩍펄쩍 뛰고, 저와 아주머니는 끈을 잡으려고 뱅글뱅글 돌았어요. 2분이 2시간처럼 흐르는 기적! 매일 매일이 다이나믹합니다.
1. 다음 프로젝트 투표 결과
지난 레터의 투표에 참여해주셔서 고마워요.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콘텐츠는 두 개였어요.
공동 1위!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뭘까?: 욕구가 중요한 이유와 욕구 마음챙김을 일상에 적용하는 방법
불안과 우울에 대처하는 법: 불안/우울(감정)의 뇌과학, 기능, 효과가 검증된 방법들
공동 2위!
통증 완화를 위한 요가와 명상: 만성 통증의 심리학과 통증에 대처하는 구체적 방법
마음건강 컨시어지: 저는 어디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트라우마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 나는 왜 과거를 반복하게 될까? 나는 왜 알면서도 변화하지 못할까?
처음에는 한 가지 주제로 쭉 글을 써내려가려고 했는데, 여러 주제에 걸쳐서 표가 나와서 조금 고민이 되더라고요. 너무 비장하게 시작하는 건가 싶기도 했고요. 그래서 몇몇 주제를 돌아가면서 조금 더 가볍게 써보려고 해요. (역시 매일, 적당히, 조금씩!)
결과를 잘 갈무리해서 새로운 결의 정보성 콘텐츠로 천천히 찾아갈게요. 새롭고 충격적인 지식 조각을 발견할 때마다 '이걸 왜 미리 안 알려줬을까 엉엉'해왔는데, 이제는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두근두근 설렙니다.
(덧. 에세이는 틈틈이 보내드릴게요! '나는 지금이 좋은데~'하셨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에세이를 쓰는 사람이 한 명 더 생길 예정이랍니다.)
2. 만성 통증 환자를 위한 1:1 명상 트레이닝 세션 안내
만성 통증을 지닌 분들을 위한 1:1 명상 트레이닝을 앞으로 꾸준히 해나가려고 해요.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몸 이곳저곳이 아파오고, 신체적인 고통이 심리적인 고통으로 이어진다
-
몸을 움직이는 활동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다
-
때때로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
혼자서 명상할 때 잠에 빠지거나 잘 집중이 되지 않아 포기한다
매일 조금씩 시간을 투자해 꾸준히 수련할 의지가 있다
-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가까운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 것 같아서 스스로 마음을 훈련해나가고 싶다
왜 만성 통증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무엇보다 제가 통증과 함께 살아가고 있어서가 아닐까요. 저부터도 수년간 계속 목의 통증과 호흡 문제, 두통을 달고 지냈고, 만성 통증은 주사나 견인 치료처럼 어떤 요인을 특정해 치료하는 방식으로는 개선되지 않았어요.
그때 우연히 명상을 알게 됐어요. 숨에 집중하고 감각에 저항하지 않는 연습을 했고, 일상적인 생활을 이어가기 힘든 수준의 통증이 있어도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어요. 외부 환경을 통제하는 방법이 아니라, 감각적이고 정신적인 훈련을 통해서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만큼 신기했어요. 최근 제 목의 통증과 두통은 대체로 경미해요. 앞으로도 매일 관리하면서 함께 살아가겠죠?
이제까지 명상 수업에서 만난 청년들 중에 의외로 몸이 아픈 분들이 참 많았어요. 호흡이 이미 무너져 있다던지, 전반적인 에너지 레벨이 떨어져 있다던지, 원인을 알 수 없는 이명과 수면 장애로 고통받는 분들이요. 그런 분들께 의미있는 도움을 드리고 싶어요.
만성통증에 마음챙김 명상이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급성이 아닌 만성 통증의 경우 어떤 하나의 특정할 수 있는 요인이 있는 것이 아니잖아요. 몸이라는 체계의 불균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소화제만 먹는다든지, 목에 통증이 온다고 목만 치료해서는 나아지지 않는 이유죠.
대개 만성 질환자의 통증은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가 주어졌을 때 악화돼요. 스트레스에 대한 일종의 학습된 방어 패턴이 불필요하고 과도하게 자꾸 발동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이제까지 학습한 방식으로 특정한 근육이 긴장하게 되는데, 그 상태의 지속이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의해서 통증이 촉발되고 있는거죠.
그때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게 통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되는데, 긴장이 완화되는 건 뇌에서 근육으로 내려보내는 신호에 의한 거예요. 명상으로 주의를 긴장한 부위에 두는 것은 근육에 신호를 보내는 활동으로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이 만성통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또다른 이유 중 하나는 몸에 대한 인지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성 통증을 지닌 분들의 경우 몸의 인지 체계가 무너져 있다고도 볼 수 있어요. 무엇이 불편한 상태이고, 어떤 상태가 편안한 상태인지에 대한 감별이 되지 않으면 통증이 나아지기 어려워요. 마음챙김 명상은 몸에 대한 인지를 높이고, 통증과 평화롭게 함께 살아가도록 돕는 훈련이에요.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신청은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3. 따뜻한 봄날의 요가 행아웃
봄이 너무 아까워서 봄날의 요가 행아웃을 준비했어요. 아침 시간의 요가인만큼 부드럽고 느리게 흐르는 빈야사를 준비할게요. 평소 요가를 해보신 적이 없어도 따라오실 수 있어요. 편안한 옷, 편안한 마음 필수 지참~
이번 주도 마음이 평화롭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